2024년 5월 30일 갱신
본 대회에 출장하는 플레이어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모범을 보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대전 중 이외의 상황에서도 비 신사적인 행위가 이루어질 경우, 그 플레이어는 주최자의 판단에 따라 대회 참가 자격을 박탈당할 수 있습니다.
【대회 기본 규정】
•플레이어는, 대전 상대에게 항상 경의를 표해야 하며, 서로 건전한 듀얼을 해야 합니다.
•플레이어는, 당사자간의 룰 상담, 또는 트러블 등이 발생할 경우, 빠르게 저지를 호출해, 그 재정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이의 신청은 룰 문제, 트러블 등이 발생한 시점에서만 가능합니다.
•플레이어는, 저지의 최종판단에 의한 결정을 따라야만 합니다.
•저지는, 플레이어들을 대함에 있어 항상 중립을 유지해야 하며, 공평한 자세로 임해야 합니다.
•저지는, 게임 진행 중의 룰에 관한 최종판단, 그 참가 당사자간의 트러블에 대해 판정을 내릴 권한을 갖습니다.
•위의 항목들에 대해서는 저지의 판단에 따라, 당일 방문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1, 대회에 필요한 물건들
A. 필요한 것들
참가자는, 아래의 준비물을 각자 지참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나미 카드게임 ID (초등부의 경우 현장 접수도 가능)
토너먼트 배틀 등 대회 전적을 관리하는 ID입니다. 대회 접수 시, 또는 대회 주최자로부터 ID 제시를 요구받았을 때, 정상 상태의 ID(개인 정보 등록이 완료된 상태를 의미합니다)를 제출합니다. 또는, KONAMI CARDGAME NETWORK 나 “유희왕 NEURON”의 바코드 표시 메뉴에서 바코드를 제시합니다.
또한, 코나미 카드게임 ID 등록시에 필수사항을 등록하지 않았을 경우 참가할 수 없습니다.
잘못 기재되었거나 거짓으로 기재된 내용이 발각된 경우, 참가 자격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40장에서 60장 사이로 구성된 덱
덱 구축에 사용 가능한 카드는 한글판으로 발매된 “유희왕 러시 듀얼”의 카드 뿐입니다.
※카드에 스티커를 붙이거나, 표식을 남기거나 하는 등의 가공이 된 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이프 포인트 합계를 기입하기 위한 필기도구
라이트 포인트의 추이를 기록하기 위한 메모용지 등, 볼펜, 연필 등의 필기도구가 필요합니다.
※대회장에서는 전자식 계산기, “유희왕 NEURON”이나 “듀얼 디바이스” 등의 기능이 탑재된 전자식 계산기만을 사용해 라이프 포인트를 기록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메모용지는 라이프 포인트의 기입 외의 사용을 금지합니다.
B.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것들
•엑스트라 덱
15장 이하의 “퓨전 몬스터”로 구성된 덱입니다.
•사이드 덱
15장 이하의 카드로 구성된 덱입니다.
C. 효과 처리에 필요한 물건들
참가자는, 자신 카드의 효과 처리에 필요한 물건을 각자 준비해야합니다. 이 물건들은 듀얼 개시시에 테이블 위에 꺼내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코인
앞면과 뒷면이 구분되는 것을 사용해 주세요.
※코인의 판정, 또는 효과 처리를 위한 카운트를 “유희왕 NEURON” “듀얼 디바이스” 등의 기능을 통해 처리하는 것은 인정합니다.
D. 참가대회에 따라 필요한 물건들
•작성이 완료된 “덱 기입 시트”
대회에서 사용하는 덱 내용이 기재된 「덱 기입 시트」를 이하의 [덱 레시피 작성 양식]에 따라 작성하여 지참한다.
※ 해당 양식을 사용하지 않아도 양식과 동일한 내용을 갖추고 있는 경우에는 저지의 판단에 따라 접수가 가능합니다.
[덱 레시피 작성 양식]
・「유희왕 뉴런」에서 작성
① 「마이 덱」에서 덱을 작성합니다.
② 해당 덱을 선택합니다.
③ 「확인」을 누릅니다.
④ 화면 아래로 스크롤해서 「목록 보존」을 누릅니다.
⑤ 저장된 PDF 데이터를 인쇄합니다.
※ 한국어로 나오지 않는다면 「데이터」→「설정」→「일반/다운로드 설정」에서 「유희왕 러시 듀얼 모드의 언어」를 「한글」로 변경해 주십시오.
・「유희왕 러시 듀얼 카드 데이터 베이스」에서 작성
① 「유희왕 러시 듀얼 카드 데이터 베이스」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② 「마이 덱」에서 덱을 작성합니다.
③ 해당 덱을 선택합니다.
④ 「PDF로 인쇄」를 누릅니다.
⑤ 저장된 PDF 데이터를 인쇄합니다.
※ 인쇄가 가능한 환경이 갖춰져 있지 않다면, 「PDF로 인쇄」 버튼으로 PDF 데이터를 저장하여 인쇄 카페 등, 인쇄가 가능한 환경에서 인쇄를 진행해 주십시오.
인쇄 후에 부득이하게 덱 레시피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는 수기로 수정해 주십시오.
2, 대회 룰
A. 대회 룰
•대회 룰은 공식 룰에 준거한다.
•대회는 1매치 (3판 2선승제)로 승부를 결정한다.
•예선전은 스위스 라운드, 본선전은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한다.
B. 덱에 관하여
대회에서 사용 가능한 덱
•1개의 대회에서 사용 가능한 덱은 1개 뿐입니다.
•대회 주최자가 제출을 의무화할 경우, 참가자는 대회에서 사용하는 덱의 내용을 “덱 기입 시트”에 적어 보고해야 합니다.
•”덱 기입 시트”에 기재된 카드 이외의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는, 덱, 사이드 덱, 엑스트라 덱 모두에서 사용이 금지됩니다.
각 라운드(매치)시의 덱 초기화
•전 라운드(매치)에서 교체한 카드는, 초기의 덱, 엑스트라 덱, 사이드 덱의 상태로 돌려놓아야 합니다.
•각 라운드(매치) 1 듀얼 째의 개시 전에 덱, 엑스트라 덱, 사이드 덱과의 카드 교체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C. 제한 시간
제한시간 45분이 종료된 후, 30분을 경과한 시점에 한 플레이어도 매치의 승리 조건(2승)을 만족하지 못했을 경우, 양자 패배로 한다.
제한시간 45분이 경과된 시점에 매치 승리 조건(2승)을 만족하지 못한 경우, 이하의 순서에 따라 승패판정을 진행한다.
제한 시간 45분을 경과한 시점에서, 매치(2승)을 만족시키지 못했을 경우, 이하의 순서에 따라 듀얼의 승패를 판정하고, 듀얼의 승패 수에 따라 매치의 승자를 결정합니다.
[ 판정 1 ] 1듀얼 진행 도중이었을 경우의 승패 판정
양자 패배로 한다.
※ 토너먼트의 경우에는 1듀얼 승자를 매치의 승자로 결정한다.
[ 판정 2 ] 2듀얼 개시 전(덱 조정 시간 중)에 제한 시간이 경과되었을 경우의 승패 판정
양자 패배로 한다.
※ 토너먼트의 경우에는 1듀얼 승자를 매치의 승자로 결정한다.
[ 판정 3 ] 2듀얼 이후 듀얼 도중에 제한 시간이 종료되었을 경우의 듀얼 승패 판정
※ 엑스트라 턴 돌입 조건 : 제한 시간 종료 시점에 라이프 포인트에 우열이 있더라도 그 턴 종료까지 진행한다. 턴 종료 시점에 판단이 확정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1턴의 엑스트라 턴에 돌입한다.
※ 서든 데스 중의 판정 : 라이프 포인트의 증감이 발생한 턴 종료시에 판정을 진행한다. 라이프 포인트가 많은 플레이어를 듀얼의 승자로 정하고, 라이프 포인트가 같은 경우에는 다음 턴에 돌입한다.
※ 라이프를 코스트로 지불하는 경우에도 라이프의 증감으로 본다.
※ [ 판정 3 ]의 결과로 매치의 승리 조건(2승)을 만족한 플레이어는 매치의 승자로 정한다.
※ [ 판정 3 ]의 결과로 매치의 승리 조건(2승)을 만족한 플레이어가 없을 경우에는 [ 판정 4 ]의 처리를 통해 매치의 승자를 결정한다.
[ 판정 4 ] 3듀얼 이후의 듀얼 개시 전
※ 서든 데스 중의 판정 : 라이프 포인트의 증감이 발생한 턴 종료시에 판정을 진행한다. 라이프 포인트가 많은 플레이어를 듀얼의 승자로 정하고, 라이프 포인트가 같은 경우에는 다음 턴에 돌입한다.
※ 라이프를 코스트로 지불하는 경우에도 라이프의 증감으로 본다.
※ [ 판정 4 ]의 결과로 매치의 승리 조건(2승)을 만족한 플레이어는 매치의 승자로 정한다.
※ [ 판정 4 ]의 결과로 매치의 승리 조건(2승)을 만족한 플레이어가 없을 경우에는 [ 판정 4 ]의 처리를 통해 매치의 승자를 결정한다.
D. 듀얼의 순서
듀얼의 순서는 아래의 스텝에 따라 실행해주세요.
(※이벤트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실시하기 때문에, 이하의 스텝에서 “4”번은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1. 대전 상대와 인사한다.
2. 각 플레이어는 대전 상대에게 자신의 엑스트라 덱과 사이드 덱의 매수를 제시한다.
3.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덱을 대전 상대가 볼 수 있는 위치에서 셔플한다.
※이 때 카드를 확인하면서 배치하는 등의 셔플 행위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예시 / “몬스터” “마법” “함정”의 각 종류별 카드를 나눠서 셔플을 개시하는 등
4. 각 플레이어는, 대전 상대에게 자신의 덱을 컷해달라 요청한다.
※이 때 대전 상대는, 과도하게 셔플하지 않습니다.
5. 가위바위보를 하고, 이긴 쪽의 플레이어가 선공, 후공을 정한다.
※가위바위보 이외의 방법(코인 토스 등)으로 선공, 후공을 정하는 행위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2 듀얼 이후 부터는 직전 듀얼의 패자가 선공, 후공을 선택합니다.
6. 각 플레이어는 덱 위에서 손패가 되도록 카드를 4장 드로우 합니다.
※손패의 카드를 드로우 한 이후의 선공, 후공 선택은 금지합니다.
7. 선공 플레이어의 턴부터 듀얼을 개시해 승패를 정합니다.
8. 각 플레이어는, 인터벌(듀얼과 듀얼 사이의 시간) 동안, 사이드덱을 사용해 덱, 엑스트라 덱의 카드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교환 전과 교환 후의 덱, 엑스트라 덱의 매수는 동일해야 합니다.
진행 중의 주의사항
1. 듀얼 중에 확실치 않은 부분, 혹은 질문이 있을 경우, 또는 룰상 플레이어끼리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그 상황에서의 저지의 지시에 따라 주세요. 더불어, 아직 실행하지 않은 카드의 처리 결과에 대해, 그 결과가 어떻게 될지에 대해 사전에 저지에게 질문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2. 플레이어끼리 잘못된 처리를 눈치채지 못하고 처리를 실행해, 그 후의 듀얼이 진행되어 버렸을 경우, 카드 효과처리나 포인트 계산등의 사항에 대해서는, 듀얼을 되돌려서 처리하지 않습니다.
3. 듀얼 종료후의 불복 신청에 대해 저지는 일절 응대하지 않습니다.
4. 듀얼 중의 행동에 대해서는, 반드시 양쪽 플레이어 모두 확인을 하면서 행동합니다.
5. 1턴 중에 전략 고려 시간은 3분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것은 한 번의 플레이에 소비되는 시간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플레이어는 항상 원활한 듀얼 진행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과도하게 되풀이되는 긴 시간의 장고에 따라 듀얼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는 저지의 재량에 따라 벌칙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6. 덱이나 카드 등은 필드에서 지정된 장소에 놓아 듀얼을 진행합니다. 올바르지 않은 장소에 놓고 듀얼을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7. 카드의 텍스트나 처리에 대해, 상대 플레이어에게 확인을 구한 후, “유희왕 NEURON”의 기능을 사용해, “유희왕 러시 듀얼-카드 데이터 베이스”를 확인하는 것을 인정합니다. 단, 듀얼의 진행에 불필요한 확인을 실행하거나, 대전 시간을 지연시켜서는 안됩니다.
E. 듀얼의 패배 보고
듀얼의 진행 중 자신의 패배가 결정적이라고 판단될 경우에, 그 듀얼의 도중에 자신의 패배를 저지에게 보고할 수 있습니다. 듀얼에서 패배하는 것에 대한 선택은 가능하나, 매치의 패배를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추가로, 보고의 순서는 저지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3, 카드 제한
대용 카드의 사용 금지
덱 구축에 사용하는 카드는 전부 “유희왕 러시 듀얼(한글판)”을 사용해야 합니다. 대용 카드나, 카드(카드 슬리브, 프로텍터)에 스티커를 붙이거나, 마킹하는 행위 등이 적용된 “유희왕 러시 듀얼”의 가공된 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덱 매수 제한
•덱 : 40장 이상 60장 이하
•엑스트라 덱 : 0장 이상 15장 이하
•사이드 덱 : 0장 이상 15장 이하 (엑스트라 덱의 카드도 포함됩니다)
카드의 매수 제한
대회에서는, 덱의 구축에 매수 제한이 있는 “금지 카드” “제한 카드” “준제한 카드”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금지 카드는 덱, 엑스트라 덱, 사이드 덱의 구축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한 카드는 덱, 엑스트라 덱, 사이드 덱에 같은 이름의 카드를 합계 1장까지만 사용 가능.
•준제한 카드는 덱, 엑스트라 덱, 사이드 덱에 같은 이름의 카드를 합계 2장까지만 사용 가능.
같은 이름의 카드는 덱, 엑스트라 덱, 사이드 덱에 합계 3장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단, [LEGEND(레전드)] 아이콘이 붙은 레전드 카드는, 같은 이름의 카드는 덱, 엑스트라 덱, 사이드 덱에 몬스터, 마법, 함정 카드를 각각 1장씩만 사용 가능합니다.
※사이드 덱 한정으로, 여러 장의 레전드 카드를 넣어도 무관합니다.
카드 슬리브, 프로텍터의 사용에 관해 (이하 슬리브)
플레이어는, 슬리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슬리브 안에, 사용할 카드나 슬리브 이외의 것을 넣으면 안됩니다. 슬리브 안에 다른 슬리브를 넣을 경우, 듀얼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만 사용합니다. 카드의 텍스트의 확인이나 덱의 셔플을 곤란하게 하는 등, 듀얼을 방해가 된다면 저지의 판단에 따라 벌칙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슬리브에 가공을 가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덱, 엑스트라 덱의 슬리브 사용에 관해
덱에 슬리브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덱에 사용하는 카드 전부에 대해, 같은 슬리브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엑스트라 덱에 관해서는 동일한 슬리브가 아니어도 무관하며, 또한 사용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4, 금지 사항과 대회중의 매너
반칙, 위반 행위에 대해
대표적인 반칙,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아래의 “대회 벌칙 규정”을 참조해주세요.
더불어 본 규정, 벌칙 규정은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참가자에 적용되는 사항으로, 참가자는 대회의 규정과 벌칙 규정을 이용한 판정의 제기나, 그것에 대한 유도를 할 수 없습니다.
1. 지정된 집합 시간에 대한 지각
2. 대전 상대를 재촉하거나, 매도하는 행위를 한다.
3. 가위바위보 이외의 방법으로 선공, 후공을 정한다.
4. 1턴에 3분을 넘겨서 전략을 생각한다.
이것은 하나의 플레이에 대한 시간 제한이 아닙니다.
1 턴 중에 계속해서 시간을 지연시킬 정도로 생각을 오래 할 경우, 저지의 판단에 따라 벌칙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5. 대전 중에 과도하게 시간을 소비한다. (덱에서 카드를 고르는 행위나 셔플, 인터벌 중의 카드 교환 등 에서)
6. 듀얼 진행에 필요 없는, 패를 과도하게 셔플하는 행위를 반복한다.
7. 토너먼트 중에 “덱 기입 시트”에 기재된 덱의 내용을 변경한다.
8. 셔플이나 컷을 할 때 고의로 카드를 본다.
9. 카드의 내용을 고의로 잘못되게 알려준다.
10. 라이프 포인트, 패의 매수를 고의로 잘못되게 알려준다.
11. 자신 또는 상대의 덱에서 뽑히는 카드를 조작한다.
12. 듀얼 중에 관전자나 제 3자로부터 어드바이스를 받는다. 또는, 듀얼 중에 관전자나 제 3자에게 말을 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