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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방법

카드의 종류

러시 듀얼에서 사용하는 카드는 “몬스터” “마법” “함정” 3종류야.

몬스터 카드

너의 검과 방패가 되어서 싸워줄 몬스터야. 효과를 가지지 않는 “일반 몬스터”와 특별한 효과를 가진 “효과 몬스터”가 있어.

  • 1카드명
  • 2속성
    여섯 가지의 속성이 있어.
  • 3레벨
    레벨이 클 수록 강력한 몬스터야.
  • 4ATK / DEF
    ATK는 공격력, DEF는 수비력을 표시해.
  • 5종족
    다양한 종족이 있어.
  • 6몬스터 정보
    효과 몬스터에는 듀얼에 도움되는 특별한 조건이나 능력이 적혀 있어.

마법 카드

패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듀얼을 유리하게 만드는 효과를 가지는 카드야.

  • 1카드명
  • 2아이콘
    일반 마법에는 아이콘이 없고, 필드 마법에는 아이콘이 있어.
  • 3효과
    그 마법 카드를 사용했을 때에 발휘되는 능력이 적혀 있어.

함정 카드

상대 턴에도 발동할 수 있는 특별한 카드야. 상대를 방해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많고, 필드에 뒷면으로 놓고 사용해.

  • 1카드명
  • 2효과
    그 함정 카드를 사용했을 때에 발휘되는 능력이 적혀 있어.

듀얼 필드

카드는 듀얼 필드에 놓고 듀얼해!
  • 1몬스터 존
    몬스터를 일반 소환 / 특수 소환 / 세트하는 곳
  • 2마법 & 함정 존
    마법 / 함정 카드를 발동 / 세트하는 곳
  • 3필드 존
    필드 마법을 발동 / 세트하는 곳
  • 4엑스트라 덱 존
    덱에 넣지 않는 특별한 카드를 뒷면으로 놓는 곳
  • 5묘지
    파괴되거나 사용이 끝난 카드를 앞면으로 놓는 곳
  • 6덱 존
    자신의 덱을 뒷면으로 놓는 곳

듀얼의 흐름

덱(카드를 40장~60장 모아놓은 것)을 셔플한 후, 뒷면으로 덱 존에 놓고 대전 시작! 서로 덱 위에서 4장을
뽑고 스타트!

자신의 턴(순서)은 아래의 흐름처럼 진행돼!
서로 턴을 반복하여 진행하면서, 상대의 라이프 포인트(8000)를 0 으로 만든 쪽이 승리!! ※선공의 1번째 턴에는 배틀 페이즈가 없으므로 주의해!

1. 드로우 페이즈

자신 턴에 처음으로 실행하는 것이 “드로우 페이즈”야. 덱 위에서 카드를 뽑아 패에 넣는 것을 “드로우”라고 해.
러시 듀얼에서는 매 턴마다 패가 5장이 되도록 드로우 해. 또한, 패가 이미 5장 이상이었을 경우에는 1장만 드로우해.
패의 매수에 상한은 없어.

2. 메인 페이즈

메인 페이즈에서는 배틀 전의 준비를 하자.

몬스터의 통상 소환

자신 메인 페이즈에 패의 몬스터를 자신 필드의 “몬스터 존”에 통상 소환할 수 있어. 통상 소환에는 2개의 방법이 있고, 몬스터를 앞면 공격 표시(앞면 세로 방향)로 소환하거나, 뒷면 수비 표시(뒷면 가로 방향)로 세트할 수 있어. 러시 듀얼에서는 패의 몬스터를 1턴에 몇 장이든 통상 소환할 수 있어.

어드밴스 소환

레벨 5 이상의 몬스터를 통상 소환(일반 소환 / 세트)하는 것을 어드밴스 소환이라고 해. 어드밴스 소환할 경우에는, 자신 필드에 있는 몬스터를 릴리스 할(묘지로 보내는 것) 필요가 있어.

레벨 5 / 6일 경우에는 1장, 레벨 7 이상일 경우에는 2장의 몬스터를 릴리스하자.

표시 형식 변경

이전 턴에서부터 필드에 있었던 몬스터는 1턴에 1번씩 표시 형식을 변경할 수 있어. 공격 표시일 경우에는 앞면 수비 표시로, 수비 표시일 경우에는 앞면 공격 표시로 바꿀 수 있어. 또한 뒷면 표시의 몬스터가 앞면 표시가 되는 것을 “리버스”라고 해.

몬스터의 【효과】

적혀 있는 【조건】을 만족하는 것으로 발동하는 효과가 많아.

일반 마법 카드의 사용 방법

패에서 자신 필드의 “마법 & 함정 존”에 앞면으로 내어 발동하거나, 뒷면으로 세트해 놓고 나중에 앞면으로 뒤집어 발동할 수도 있어. 사용이 끝난 일반 마법 카드는 묘지로 보내져. 일반 마법 카드는 1턴에 몇 장이든 사용할 수 있어.

필드 마법 카드의 사용 방법

자신 필드의 “필드 존”에서만 앞면으로 내어 발동하거나, 뒷면으로 세트할 수 있어. 앞면으로 놓여져 있는 한 【효과】가 계속 발휘돼. 먼저 썼던 필드 마법을 묘지로 보내고, 새로운 필드 마법을 발동 / 세트할 수 있어.
필드 마법 카드는 1턴에 몇 장이든 사용할 수 있어.

함정 카드의 사용 방법 1

자신 필드의 “마법 & 함정 존”에 뒷면으로 세트해 두었다가, 세트한 다음 상대 턴부터 사용할 수 있어. 발동할 수 있는 타이밍이 적혀 있고, 메인 페이즈뿐만 아니라 배틀 페이즈나 상대 턴에도 사용할 수 있는 카드도 있어.
사용이 끝난 함정 카드는 묘지로 보내져. 함정 카드는 1턴에 몇 장이든 사용할 수 있어.

함정 카드의 사용 방법 2

같은 타이밍에서 발동할 수 있는 함정 카드가 2장 이상 있을 경우 발동할 수 있는 건 1장 뿐이야. 먼저 비 턴 플레이어 (그 턴의 플레이어가 아닌 쪽)부터 함정 카드를 발동할지 말지를 정할 수 있어. 발동하지 않았을 경우,
그 턴의 플레이어가 함정 카드를 발동할지 말지를 정해.

3. 배틀 페이즈

몬스터 카드로 상대를 공격하는 게 배틀 페이즈야. 자신의 공격 표시 몬스터는 각각 자신의 배틀 페이즈 마다 1회 공격할 수 있어(단, 선공의 1번째 턴에는 배틀 페이즈가 없어).

자신 필드에서 “공격을 실행하는 몬스터 1장”과, 상대 필드에서 “공격 대상이 되는 몬스터 1장”을 고르고,
공격 선언을 실행하자.

직접 공격

상대 필드에 몬스터가 없을 경우에는 상대 플레이어에게 직접 공격(다이렉트 어택)이야.

자신 몬스터의 공격력 수치만큼,
상대에게 데미지를 줘.

공격 표시 몬스터에 공격

자신 몬스터의 공격력과 상대 몬스터의 공격력을 비교하자

자신 몬스터의 공격력이 상대 몬스터의 공격력보다 높을 경우
상대 몬스터를 파괴한다. 추가로 차의 수치만큼, 상대에게 데미지를 준다.
자신 몬스터의 공격력이 상대 몬스터의 공격력과 같을 경우
서로의 몬스터를 파괴한다. 서로에게 데미지 없음.
자신 몬스터의 공격력이 상대 몬스터의 공격력보다 낮을 경우
자신 몬스터를 파괴한다. 추가로 차의 수치만큼, 자신이 데미지를 받는다.

수비 표시 몬스터에 공격

자신 몬스터의 공격력과 상대 몬스터의 수비력을 비교하자
※상대 몬스터가 뒷면 수비 표시일 경우에는 앞면 수비 표시로 변경(리버스)해서 수비력을 확인하자.

자신 몬스터의 공격력이 상대 몬스터의 수비력보다 높을 경우
상대 몬스터를 파괴한다. 단, 상대에게 데미지를 줄 수는 없다.
자신 몬스터의 공격력이 상대 몬스터의 수비력과 같을 경우
서로의 몬스터는 파괴되지 않는다. 서로 데미지 없음.
자신 몬스터의 공격력이 상대 몬스터의 수비력보다 낮을 경우
서로의 몬스터는 파괴되지 않는다. 단, 차의 수치만큼, 자신이 데미지를 받는다.

배틀의 예시

공격 표시 VS 공격 표시

서로의 몬스터의 공격력을 비교하자! 자신 몬스터의 공격력이 높을 경우, 상대 몬스터를 파괴해.

추가로, 그 차의 수치만큼 상대에게 데미지를 줘!

같을 경우에는, 양쪽 몬스터 모두 파괴되지만 데미지는 발생하지 않아.

단, 서로의 몬스터의 공격력이 0 일 경우에는,
서로의 몬스터도 파괴되지 않고 데미지도 발생하지 않아!

공격 표시 VS 수비 표시

공격 표시 몬스터의 공격력과 수비 표시 몬스터의 수비력을 비교하자!

공격력이 높다면 상대 몬스터를 파괴할 수 있지만, 상대에게 데미지를 줄 수는 없어.

수비력이 높다면, 그 차의 수치만큼 자신이 데미지를 받아! 공격력과 수비력이 같을 경우에는 데미지가 발생하지 않고, 어느 쪽 몬스터도 파괴되지 않아!

4. 엔드 페이즈

턴의 마지막은 엔드 페이즈야. 자신 메인 페이즈나 배틀 페이즈에서, 할 수 있는게 없어졌다면 “턴 엔드!”라고 말하고, 자신의 턴을 종료할 것을 확실히 전달하자.

그 외

같은 이름의 카드 / 레전드 카드의 매수

같은 이름의 카드는 덱에 각각 3장까지 넣을 수 있어. 단, “LEGEND(레전드)” 아이콘이 붙어있는 레전드 카드는 덱에 합계 1장밖에 넣을 수 없어.

몬스터의 【효과】를 사용할 수 있는 횟수

필드의 몬스터의 【효과】는 그 몬스터가 필드에 앞면으로 있는 한 1턴에 1번만 효과를 발동할 수 있어.

몬스터의 특수 소환에 대하여

카드의 효과 등, 통상 소환 이외의 방법으로 몬스터를 필드에 내는 것을 “특수 소환”이라고 해.

덱의 매수가 부족해지는 경우

덱의 매수가 부족해져, 드로우해야 할 매수를 뽑지 못하게 되면, 그 듀얼에서 지게 돼
(예 : 덱이 4장 이하인 상태에서, 패가 0장일 때에 드로우 페이즈를 맞이한 경우 등)

몬스터 존에 몬스터가 3장 있을 경우

자신의 몬스터 존에 3장의 몬스터가 있을 경우, 패의 레벨 4 이하의 몬스터를 통상 소환할 수 없어.

마법 & 함정 존에 마법 / 함정 카드가 3장 있을 경우

자신의 마법 & 함정 존에 마법 / 함정 카드가 3장 있을 경우, 패에서 일반 마법 / 함정 카드의 발동 / 세트를 실행할 수 없어.

【조건】【효과】의 타이밍에 대하여

카드의 【조건】【효과】의 처리는 전부 같은 타이밍에 실행된 것으로 취급해.
(직전에 사용된 카드의 【조건】【효과】 중에, 함정 카드의 발동 조건을 만족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면, 그 함정 카드는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발동할 수 있어.)